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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자동차 안전평가 논란: 테슬라 모델 Y, 정말 최악의 안전성인가? #김한용 #MOCAR Quick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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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QuickViewer 2024. 12. 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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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한민국 자동차 안전평가(KNCAP)에서 테슬라 모델 Y가 충격적인 4등급, 사실상 최하위를 기록하며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뛰어난 안전성을 자랑하던 테슬라 모델 Y가 한국에서는 왜 이런 평가를 받게 되었을까요? 이번 사건은 자동차 안전성 평가 기준의 적절성, 공정성, 그리고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경쟁 구조에 대한 깊은 논의를 촉발하고 있습니다.

KNCAP 결과: 충격적인 4등급

KNCAP 결과 요약

  • 1등급 차량: 현대 싼타페 하이브리드, 벤츠 E 클래스 등.
  • 2등급 차량: 토요타 프리우스.
  • 3등급 차량: 현대 캐스퍼 일렉트릭, 벤츠 GLB 250.
  • 4등급 차량: 테슬라 모델 Y.

테슬라 모델 Y는 비상 자동 제동 장치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차로 유지 지원 장치와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장치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며 종합 4등급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논란의 핵심: KNCAP 평가 방식

차로 유지 지원 장치의 문제

테슬라의 차로 유지 지원 시스템인 오토파일럿은 세계적으로 정교하고 신뢰성이 높은 시스템으로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KNCAP에서는 오토파일럿을 비활성화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빵점을 부여했습니다. 이는 테스트 조건과 실제 운전자 사용 환경의 괴리를 드러내며 논란을 낳았습니다.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장치

테슬라는 후측방 접근 차량에 대한 긴급 제동은 잘 작동했지만, 한국 규정에서 요구하는 시각적 경고(빨간 불 깜빡임)가 없다는 이유로 빵점을 받았습니다. 이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했으나, KNCAP은 해당 업데이트를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지능형 속도 제한 장치

또 다른 논란은 어린이 보호구역 표지판 인식 문제입니다. KNCAP은 카메라가 한글 표지판을 인식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세웠으며, 이를 충족하지 못한 수입차 대부분이 점수를 잃었습니다.

글로벌 평가와의 차이

유럽의 Euro NCAP 평가

  • 테슬라 모델 Y는 Euro NCAP에서 역대 최고 점수인 98%를 기록하며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 사고 예방 안전성(Safety Assist)에서도 98%를 기록, 세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차로 인정받았습니다.

미국의 IIHS 평가

  • 테슬라 모델 Y는 미국 IIHS에서도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높은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한국 평가와의 격차

  • 한국 KNCAP은 특정 조건(예: 한글 표지판 인식, 속도 유지 조건)에서 점수를 깎으며 글로벌 평가와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성 평가의 공정성 문제

과락 제도

KNCAP의 독특한 평가 방식인 "과락 제도"는 특정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경우, 종합 점수를 강등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는 실제 차량의 안전성을 왜곡할 가능성을 높인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 유리한 구조?

테슬라와 같은 수입차들이 유독 낮은 점수를 받는 반면, 현대·기아차는 KNCAP에서 꾸준히 높은 평가를 받으며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신뢰

KNCAP 평가가 글로벌 기준과 상반된 결과를 보이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신뢰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안전한 차량을 선택할 권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산업 경쟁력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국내 자동차 기업들도 국제 기준에서 경쟁해야 합니다. 국내 평가 시스템이 특정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할 경우, 장기적으로는 기술 혁신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 무엇을 바꿔야 할까?

평가 기준의 국제화

KNCAP은 글로벌 기준에 맞춘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와 제조사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공정한 경쟁 환경

특정 기업이나 차량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제도를 개선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자동차 산업 전반의 발전을 도모해야 합니다.

소비자 중심의 정책

평가는 소비자가 실제로 직면할 수 있는 상황을 반영해야 하며,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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